쉘 프로그래밍 강좌
1. 변수
. 쉘변수는 처음 사용될때 만들어진다. 즉 미리 선언할 필요가 없다.
. 쉘변수는 유닉스 명령과 마찬가지로 대소문자에 구별이 있다.
. 쉘변수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문자열로 저장한다. 수치를 대입해도 실제 수치
가 아닌 문자열이 저장된다. 계산이 필요할 경우는 자동으로 수치로 변환하여
계산후 다시 문자열로저장된다.
. 쉘변수의 값을 사용할 때는 변수명앞에 "$" 를 붙여서 사용한다.
. 쉘변수에 값을 대입할때는 "$"를 사용하지 않는다.
. 쉘변수는 타입이 없다. 즉 아무 값이나 다 넣을 수 있다.
1.1 환경변수
쉘을 기동하고나면 기본적으로 셋팅되어있는 변수들이다. 유닉스/리눅스에는 많은
환경변수들이 있고 필요한경우 이 변수들을 마치 일반변수처럼 값을 얻어오거나 셋
팅할 수 있다. 여기서는 쉘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것만 설명한다.
$0 - 실행된 쉘 스크립트 이름
$# - 스크립트에 넘겨진 인자의 갯수
$$ - 쉘 스크립트의 프로세스 ID
1.2 인자 변수
쉘스크립트에 인자를 넘겨줄때 그 인자들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변수들.
$1~ $nnn : 넘겨진 인자들
$* : 스크립트에 전달된 인자들을 모아놓은 문자열. 하나의 변수에 저장되며
IFS 환경변수의 첫번째 문자로 구분된다.
$@ : $*과 같다. 다만 구분자가 IFS변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.
1.3 일반변수
일반변수에 특별한 제약은 없다. 단 대소문자 구분만 정확하게 해주면 된다.
예제 )
#!/bin/sh
echo "This Script Executable File : $0"
echo "Argument Count : $#"
echo "Process ID : $$"
echo "Argument List \$* : $*"
echo "Argument List \$@ : $@"
echo "Argument 1 : $1"
echo "Argument 2 : $2"
echo "Argument 3 : $3"
echo "Argument 4 : $4"
실행 )
$chmod 755 test1
$./test1 a1 a2 a3 a4
This Script Executable File : ./test1
Argument Count : 4
Process ID : 905
Argument List $* : a1 a2 a3 a4
Argument List $@ : a1 a2 a3 a4
Argument 1 : a1
Argument 2 : a2
Argument 3 : a3
Argument 4 : a4
1.4 연산
변수의 산술연산은 생각하는것 처럼 쉽지않다. 위에서 언급했듯이 변수에는 모든것
이 문자열로 저장되기 때문에 연산이 불가능하다. 연산을 위해서는 좀 복잡한 절차
를 거쳐야 한다.
변수 = $((산술식))
이것이 가장 단순한 연산 규칙이다. 산술식내에는 변수( $1, $a 와 같은 ) 도 들어
갈 수 있다. 산술식 내에 숫자가 아닌 문자열, 또는 문자열이 담겨있는 변수가 들어
가면 그것들은 계산에서 제외된다.
(정확히 말하면 0 으로 간주되어 연산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.)
1.5 매개변수 확장
매개변수 확장이란 변수의 값을 문자열등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. 단순한 대체뿐
아니라 변수내의 문자열을 조작하여 원하는 문자열만을 추출할 수도 있다.
형식
${parm:-default} : parm이 존재하지 않으면 default로 대체된다.
${#parm} : parm의 길이를 참조한다.(가져온다)
${parm%word} : 끝에서부터 word와 일치하는 parm의 최소부분(첫번째 일치) 을
제거하고 나머지를 반환한다.
${parm%%word} : 끝에서부터 word와 일치하는 parm의 최대부분(마지막 일치) 을
제거하고 나머지를 반환한다.
${parm#word} : 처음부터 word와 맞는 parm의 최소부분(첫번째 일치)을 제거하
고 나머지 부분을 반환한다.
${parm##word} : 처음부터 word와 맞는 parm의 최대부분(마지막 일치)을 제거하
고 나머지를 반환한다.
* word에는 와일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.
예를 보자.
1 #!/bin/sh
2
3 p="/usr/X11R6/bin/startx"
4
5 unset p
6 a=${p:-"Variable p Not found"}
7 echo $a
8
9 p="/usr/X11R6/bin/startx"
10 a=${p:-"Variable parm Not found"}
11 echo $a
12
13 a=${#p}
14 echo $a
15
16 a=${p%/*}
17 echo $a
18
19 a=${p%%/*}
20 echo $a
21
22 a=${p#*/}
23 echo $a
24
25 a=${p##*/}
26 echo $a
27
위 스크립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ariable p Not found
/usr/X11R6/bin/startx
21
/usr/X11R6/bin
usr/X11R6/bin/startx
startx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6행 : 변수 p 가 제거 되었으므로 "Variable p Not found" 가 a에 들어간다.
10행 : 변수 p 가 있으므로 그대로 a에 들어간다.
13행 : a에는 변수 p의 길이가 들어간다.
16행 : p 에서 가장 오른쪽의 "/"부터 끝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.
19행 : p 에서 가장 왼쪽의 "/" 부터 끝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.
(아무것도 없다)
22행 : p 의 처음부터 가장왼쪽의 "/" 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.
25행 : p 의 처음부터 가장 오른쪽의 "/"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.
2. 조건 판단
쉘 스크립트에서 조건판단은 if 와 test 명령을 혼합하여 사용한다.
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.
if test -f test1
then
...
fi
-f 는 주어진 인자가 일반파일 일때 참이된다.
test 명령은 [] 로 대체될 수 있다.
if [ -f test1 ]
then
...
fi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f [ -f test1 ]; then
...
fi
2.1 test 명령
test 명령의 조건은 다음과 같이 세 부류로 나누어진다.
문자열비교
[ string ] : string이 빈 문자열이 아니라면 참
[ string1 = string2 ] : 두 문자열이 같다면 참
[ string1 != string2 ] : 두 문자열이 다르면 참
[ -n string ] : 문자열이 null(빈 문자열) 이 아니라면 참
[ -z string ] : 문자열이 null(빈 문자열) 이라면 참
산술비교
[ expr1 -eq expr2 ] : 두 표현식 값이 같다면 참 ( EQual )
[ expr1 -ne expr2 ] : 두 표현식 갑이 같지 않다면 참 ( Not Equal )
[ expr1 -gt expr2 ] : expr1 > expr2 이면 참 ( Greater Then )
[ expr1 -ge expr2 ] : expr1 >= expr2 이면 참 ( Greater Equal )
[ expr1 -lt expr2 ] : expr1 < expr2 이면 참 ( Less Then )
[ expr1 -le expr2 ] : expr1 <= expr2 이면 참 ( Less Equal )
[ ! expr ] : expr 이 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
[ expr1 -a expr2 ] : expr1 AND expr2 의 결과 ( 둘다 참이면 참 )
[ expr1 -o expr2 ] : expr1 OR expr2 의 결과 ( 둘중 하나만 참이면 참 )
파일조건
[ -b FILE ] : FILE 이 블럭 디바이스 이면 참
[ -c FILE ] : FILE 이 문자 디바이스 이면 참.
[ -d FILE ] : FILE 이 디렉토리이면 참
[ -e FILE ] : FILE 이 존재하면 참
[ -f FILE ] : FILE 이 존재하고 정규파일이면 참
[ -g FILE ] : FILE 이 set-group-id 파일이면 참
[ -h FILE ] : FILE 이 심볼릭 링크이면 참
[ -L FILE ] : FILE 이 심볼릭 링크이면 참
[ -k FILE ] : FILE 이 Sticky bit 가 셋팅되어 있으면 참
[ -p FILE ] : True if file is a named pipe.
[ -r FILE ] : 현재 사용자가 읽을 수 있는 파일이면 참
[ -s FILE ] : 파일이 비어있지 않으면 참
[ -S FILE ] : 소켓 디바이스이면 참
[ -t FD ] : FD 가 열려진 터미널이면 참
[ -u FILE ] : FILE 이 set-user-id 파일이면 참
[ -w FILE ] : 현재 사용자가 쓸 수 있는 파일(writable file) 이면 참
[ -x FILE ] : 현재사용자가 실행할 수 있는 파일(Executable file) 이면 참
[ -O FILE ] : FILE 의 소유자가 현재 사용자이면 참
[ -G FILE ] : FILE 의 그룹이 현재 사용자의 그룹과 같으면 참
[ FILE1 -nt FILE2 ] : FILE1이 FILE2 보다 새로운 파일이면 ( 최근파일이면 ) 참
[ FILE1 -ot FILE2 ] : FILE1이 FILE2 보다 오래된 파일이면 참
[ FILE1 -ef FILE2 ] : FILE1 이 FILE2의 하드링크 파일이면 참
2.2 if 구문
if 문은 조건을 판단하여 주어진 문장을 수행한다.
1. 형식 1 ( 단일 if 문 )
형식 :
if [ 조건 ]
then
문장1
문장2
fi
2. 형식 2 ( if~else 문 )
형식 :
if [ 조건 ]
then
문장3
문장4
fi
3. 형식 3 ( if~elif 문 )
형식 :
if [ 조건 ]
then
문장1
문장2
elif
문장3
문장4
else
문장5
문장6
fi
2.3 case 구문
※ 패턴에는 * 문자, 즉 와일드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.
형식 :
case 변수 in
패턴 [ | 패턴 ] ... ) 문장 ;;
패턴 [ | 패턴 ] ... ) 문장 ;;
....
* ) 문장 ;;
easc
2.4 목록
여려명령을 실행할때 앞의 명령의 결과에 의해서 다음행동이 결정되어야 할 경우
가 있다. 이런경우에 AND나 OR조건을 사용해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. 이것은 쉘
스크립트 뿐 아니라 명령행에서도 사용 가능하다. 물론 if 문을 이용해서 반환값
을 검사하여 처리할 수 있지만 문장이 길어지고 복잡해진다.
AND 목록
statment1 && statment2 && statmentN && .....
위의 명령들은 각 명령이 거짓이 될 때 까지 명령을 수행해 나간다. 수행도중
결과가 거짓이 되면 그이후의 명령은 수행되지 않는다.
OR 목록
statment1 || statment2 || statmentN || .....
위의 명령들은 각 명령이 거짓이 나오는 동안 계속된다. 즉 참이 나오면 실행
을 멈춘다.
AND와 OR목록은 혼용이 가능하다.
[ 조건 ] && 문장1 || 문장2
위의 예는 조건이 참이면 문장1을 수행하고 거짓이면 문장2를 수행한다.
또한 위의 문장1이나 문장2에서 여러개의 문장을 수행 하고 싶을 때는 {}를
사용하면 된다.
[조건] && {
문장1
문장2
문장3
} || {
문장4
문장5
문장6
}
3. 제어문
3.1 for
for 문은 지정된 범위안에서 루프를 수행한다. 범위는 어떤 집합도 가능하다.
형식 :
for 변수 in 값1, 값2, ...
do
문장
done
매 루프를 돌때마다 변수의 값은 in 이후의 값으로 대체된다.
예)
for str in "test1", "test2", "test3", "test4"
do
echo @str
done
출력 )
test1
test2
test3
test4
값에는 와일드 카드 확장을 사용할 수 있다.
for file in $(ls -a | grep "^.")
do
echo "$file is Hidden File"
done
위 예의 출력 결과는 현재디렉토리에서 처음이 "." 으로시작하는 파일(히든파일) 만
을 출력한다.
for file in $(ls chap[345].txt); do
echo "--- $file ---" >> Books.txt
cat $file >> Books.txt
done
위의예는 chap3.txt, chap4.txt, chap5.txt 파일을 Books.txt 라는 파일에 붙여 넣
는다.
다음의 예를 보고 결과를 예측해보자
echo "\$* output"
for fvar in $*
do
echo $fvar
done
echo "\$@ output"
for fvar in $@
do
echo $fvar
done
3.2 while
for 명령의 경우는 횟수를 지정해서 루프를 수행하는데는 문제가 있다.
while 문은 실행횟수가 지정되지 않았을때 편리하다.
형식 :
while 조건문
do
문장
done
예제를 보자. 패스워드를 입력받고 맞는지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.
echo "Enter Password : "
read password1
echo "Retype Password : "
read password2
while [ "$password1" != "$password2" ]
do
echo "Password miss match Try again "
echo "Retype Password : "
read password2
done
echo "OK Password Match complete"
어떻게 동작하는가 ?
3.3 until
until은 while문과 동일한 효과를 내지만 조건이 반대이다. 즉, while문은 조건이
참 일동안 루프를 수행하지만 until은 조건이 거짓일 동안 루프를 수행한다.
형식 :
until 조건문
do
문장
done
다음 예를 보자. 이 예는 지정한 유저가 로그인 하면 알려준다.
#!/bin/sh
until who | grep "$1" > /dev/null
do
sleep 10
done
echo "User $1 just logged in ^_^"
3.4 select
select 문은 원하는 리스트를 출력하고 그중 선택된것을 돌려주는 구문이다. 주의
할점은 select의 루프내에서는 자동적으로 루프를 벗어날 수 없다. 반드시 break
문을 사용해서 루프를 벗어나야 한다.
예) 간단한 퀴즈 ^_^
#!/bin/sh
echo "다음중 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에 속하는 것은 ?"
select var in "쉘 프로그래밍" "C 프로그래밍" "자바 프로그래밍" "Exit"
do
if [ "$var" = "쉘 프로그래밍" ]
then
echo "정답입니다."
exit 0
elif [ "$var" = "Exit" ]
then
echo "종료합니다."
exit 1
else
echo "$var 을 선택하셨습니다. 오답입니다."
echo "다음중 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에 속하는 것은 ?"
fi
done
4. 함수
쉘 스크립트 내부에 또는 다른 스크립트파일에 함수를 정의해 놓고 사용할 수 있다.
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최적화 할 수 있고, 코딩이 간결해지며,재사용이 가능하다.
그러나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호출해서 함수를 실행할 경우, 가능은 하지만 스크립
트의 실행시간이 길어지고, 함수의 결과를 전달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에 가급적이
면 외부파일의 함수는 안쓰는 것이 좋다.
형식 :
정의 -
함수명 ()
{
문장
return 값
}
사용
함수명 인자1, 인자2, ...
함수는 독립적으로 $#, $*, $0 등의 인자변수를 사용한다. 즉 함수내의 $#과 본체
의 $#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.
다음의 예를 보자
#!/bin/sh
func()
{
echo ------ this is func --------
echo "This Script Executable File : $0"
echo "Argument Count : $#"
echo "Process ID : $$"
echo "Argument List \$* : $*"
echo "Argument List \$@ : $@"
echo "Argument 1 : $1"
echo "Argument 2 : $2"
echo "Argument 3 : $3"
}
echo ------ this is main --------
echo "This Script Executable File : $0"
echo "Argument Count : $#"
echo "Process ID : $$"
echo "Argument List \$* : $*"
echo "Argument List \$@ : $@"
echo "Argument 1 : $1"
echo "Argument 2 : $2"
echo "Argument 3 : $3"
echo "Argument 4 : $4"
func aa bb cc
본체와 함수에서 동일한 변수를 보여주지만 값은 틀린다는것을 알 수 있다.
함수에서 값을 반환하기 - 함수에서 반환값은 반드시 정수값만을 반환할 수 있다.
이 값을 if등으로 조건을 판단해서 사용할 수 있다. 반환값중 0은 참으로 나머지
숫자는 거짓으로 판별된다.
5. 명령어
쉘에서 쓸 수 있는 명령어는 두가지로 나누어진다. 명프롬프트 상에서 실행 시킬 수
있는 외부 명령어와 쉘 내부 명령이다. 내부명령은 보통 쉘 내부나 쉘 구문상에서
쓰인다. 외부명령은 쉘에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하다.
break
제어문이나 조건문의 루프를 빠져나갈때 사용한다.
예)
while [ $a -eq 10 ]
do
if [ $a -eq 5 ]; then
break
fi
done
:명령
의미없는 명령. 논리값 true를 대신해 쓰기도 한다.
continue
제어문이나 조건문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수행한다.
예)
while [ $a -eq 10 ]
do
if [ $a -eq 5 ]; then
continue
fi
done
. 명령
.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쉘에서 명령을 실행시킨다 그러므로 실행된 명령의 결과
를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다.
예를 들면 A 라는 스크립트에서 B라는 스크립트를 그냥 실행할 경우 B에서의 변화
(환경변수 등)는 A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. 그러나 . 명령을 사용해서
실행하면 B에서의 변화가 A에도 영향을 미친다.
echo
문장을 출력한다. 자동으로 개행문자가 삽입된다. ( 다음줄로 넘어간다 )
eval
인자의 실제 값을 구하는데 사용한다.
foo=10
x=foo
y='$'$x
echo $y
이 예를 실행해 보면 $foo가 출력된다
foo=10
x=foo
eval y='$'$x
echo $y
이 예에서는 $foo의 값 즉 10 이 출력된다. eval명령은 원하는 문자열들을 조합해
서 변수를 액세스 할 수 있다.
exec
현재쉘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한다.
예 ) exec csh
exit n
현재 쉘을 종료한다. 종료시 n 값을 리턴한다.
export
해당 쉘에서 파생된 자식 프로세스에서 export한 환경변수는 본래 쉘에서 관리한
다.
expr
표현식의 값을 구한다. ( x=`expr 1 + 2` )
요즘은 expr보다는 $((계산식)) 구문을 많이 사용한다.
printf
C 언어의 printf명령과 흡사하다.
형식 : printf "Format String" arg1 arg2 arg3 ...
return
쉘함수에서 값을 반환 할 때 쓰인다.
0은 성공을 1~125까지는 쉘 에러코드를 나타낸다.
set
쉘 내부에서 매개 인자를 설정한다.
set의 인자로 쓰인 문자열은 공백에 의해 $1 부터 차례대로 대입된다.
예)
#!/bin/sh
echo $#
set $(ls)
echo $#
결과는
0
22
이다..( 22는 필자의 ls 결과의 갯수이다. ). 첫번째 0는 이 스크립트에 인수가
없으므로 0이고 set $(ls) 에 의해서 인수의 갯수가 22개로 늘었다.
shift
쉘의 인자를 한자리씩 아래로( n -> 1 로 ) 이동시킨다.
예)
#!/bin/sh
echo $1
shift
echo $1
shift 5
echo $1
#./myscript 1 2 3 4 5 6 7 8 9 0
1
2
7
trap
쉘의 실행도중 시그널을 처리하는 시그널 처리기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.
형식 : trap command signal
쉘 스크립트는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므로 보호하려는 부분 이전에 trap명령을 사
용해야 한다. trap조건을 기본으로 사용하려면 명령에 - 를 넣으면 된다.
신호를 무시하려면 '' 빈 문자열을 준다.
unset
변수나 함수를 제거한다.
6. 명령실행
외부명령의 실행 결과를 변수에 집어넣어 변수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형식 : x = $(명령)
이렇게 변수에 결과를 넣은 후에는 이 변수를 일반문자열로 생각하고 원하는 가공을
해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.
위에서 보았던 매개변수 확장이나 set명령을 이용해서 원하는 부분을 추출해 내면
그만이다.
7. 쉘 스크립트 내부에서 명령에 입력 전달하기 ( Here Documents )
이 기능은 쉘 내부에서 명령어에 입력을 전달하는 방법이다. 전달된 입력은 마치 키
보드에서 눌려진 것 처럼 반응한다.
형식 : 명령 << 종료문자열
입력값.....
종료문자열
예제 )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는 스크립트
#!/bin/sh
mail $1 << myscript
This is Header
This is Body
.
myscript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출처 - http://blog.naver.com/wonie777?Redirect=Log&logNo=1200008907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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